반응형

 

가을이고 별 구경하기 좋은 때라 아내와 함께 갈 근교 천문대를 찾다보니 중미산 천문대가 있었다. 내가 거주하는 곳인 일산에서부터는 1시간 30분정도 걸리고. 예약을 보니 밤 늦은 시간까지 있고 해서 퇴근하고 저녁 먹고 같이 가 관측하고 밤 드라이브하고 오기에 괜찮겠다 싶어 중미산 천문대를 방문했다.

 

 
 

 

 

홈페이지에는 달 마다 관측 대상에 대한 공지사항이 올라와 있으니 참고!! 지금은 토성을 관측할 수 있고 카시오페아 자리, 백조자리, 페르세우스자리, 거문고자리, 안드로메다은하를 볼 수 있다.

저녁 10시 50분 관측이었고, 15분전에 도착했다. 중미산천문대에는 주차 안내원이 있었고 인원이 제한되어 있다보니 주차하는 것에 문제는 없었다.

일단 시작 전이라 대기 하는 카페? 홀 같은 곳으로 안내를 받고 카운터에서 예약자 명단을 확인하고 티켓을 나누어 줬다.

저녁 관측 시간대에 신청하신 분들이 대기 중이었음..

 

구름이나 날씨로 인해 관측을 하지 못하는 경우 다시 재관측 기회를 준다고 나와있었다.

내부 시설은 별자리부터 별에서 온 그대 촬영지와 등 각종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구경이 가능했다.

 

시간이 되니 관리자가 사람들을 불러모아 밖으로 나가 관측 전 사전 별자리 교육을 위해 대교육실로 이동했고..

천문관측에 대한 소개와 우리 은하에 대한 기초 우주지식. 그리고 관측 가능한 별들과 행성에 대해서 교육을 했다.

 

한 30~40분 정도 교육을 받고 다시 나가 관측장으로 이동!!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건물의 옥상층으로 올라가면 관측이 가능하도록 천체망원경들이 준비되어 있었고, 별자리 위치들에 대한 설명을 레이저포인터를 이용해 설명을 해주었다. 교육에서 금일 관측한 별자리를 다행이 날씨가 좋다 그대로 매칭해서 볼 수 있었고 너무나 신기했다. 일단 북극성 찾는 방법을 바로 적용해 볼 수가 있었다ㅋㅋ

그리고 개별 자유롭게 준비된 망원경으로 관측을하고 스마트폰으로 별 사진 찍는 방법을 이용해 자유롭게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거나 관측을 하면 된다. 아래는 스마트폰으로 찍은 밤하늘의 별!!

 

자유롭게 개별 관측이 어느정도 됐다 하면 관측 안내원들이 개별 스마트폰을 주면 망원경으로 행성을 촬영 해준다. 아래는 목성!

 

그리고 이건 토성이다. 고리를 볼 수 있었음ㅋㅋ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방법을 이용해 기념 사진촬영ㅋㅋ

2시간 까지는 아니고 약 1시간 30~40분 정도가 소요되었고, 계절에 맞는 별자리들과 행성을 관측 할 수가 있어 좋았던 것 같다. 오기전에 좀 찾아보니 특성 시기에 별자리를 보거나 유성, 행성을 보고자 하면 밤에 중미산에 사람들이 찾아와 별도로 하늘을 바라보며 관측을 하는 것 같았다. 가족, 커플 단위로 많이들 찾아왔고 당일로 왔다 갈 수 있는 천문대가 좋아서... 추천!

 


 

낮에 더 이쁘긴 했을 텐데 오고 가는 길에 밤에 차량이 아무것도 없는 북한강을 만날 수 있어 잠시나마 조용하니 한적한 밤 드라이브를 즐 길 수 있다.

 

 

 

#중미산천문대 #별자리관측 #토성 #목성 #북한강 #중미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