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후 항상 아내가 집에서 요리를 하기에 음식물쓰레기가 적잖이 나온다. 특히나 여름의 경우 상하기도 쉽고 날벌레도 생기고 음식물쓰레기냉장고, 일명 음쓰냉장고를 구매해 사용해 오다가 음쓰처리기, 셀프 미생물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만드는 영상을 보고는 식물을 키우기 위해 구매했던 상토만 있으면 가능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바로 만들어 보았고, 성공해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준비물※

  1. 상토
  2. 사용하지 않는 원형 통 또는 뚜껑이 있는 쓰레기통
  3. 면포 또는 못쓰는 옷
  4. 상토와 음식물을 섞을 못쓰는 수저

 

주변에 다이소가 있다면 상토를 구매할 수 있다. 또는 쿠팡에서 바로 구매 가능함

https://link.coupang.com/a/bLVahG

 

화분월드 더좋은 한아름 혼합상토 10L - 원예용품 | 쿠팡

현재 별점 4.7점, 리뷰 786개를 가진 화분월드 더좋은 한아름 혼합상토 10L!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원예용품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구매한 상토를 음식물쓰레기통으로 사용할 통에 3분의 1정도를 넣는다.

만든 사람의 성공 케이스를 살펴보니 날벌레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중요하고, 통풍은 되어야 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면포로 막아야 했다. 나의 경우 아내가 미싱을 배우기 위해 남은 천을 활용했다. 별도로 천이 없다면 입지 않는 옷 등을 쓰레기통을 덮을 정도로 적당히 잘라내어 준비해 둔다.

※주의!! 음식물 쓰레기 사진이 있으므로 조심!!※

상토 위에 음식물 쓰레기를 버린다. 음식물 쓰레기는 양념이 있다면 물로 씻어내어 세척을 하고, 크기가 큰 것은 잘라내주고 양념을 제거한 후에 넣도록 한다. 아래 사진을 보다시피 과일껍데기부터 다양한 음식물 쓰레기 등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물기가 남아있어도 상관이 없었음. 뼈 종류는 버리면 안되니 참고!!

이 상태에서 상토와 음식물쓰레기를 일회용 수저나 사용하지 않는 수저를 이용해 골구루 섞어 준다.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가 노출 되지 않도록 상토가 위에서 덮어 주도록 해준다. 좌측이 섞기전 우측이 섞은 후이다. 섞다보며 알게 되었는데 섞자마자 음식물쓰레기의 형태는 찾기가 어렵다ㅋㅋ

그 다음 면포 또는 천을 이용해 막아둔다. 뚜껑이 없다면 옆에서 벌레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밴드 등을 이용해 조여주는 것이 좋고. 뚜껑이 있다면 그냥 닫으면 서로 겹쳐 고정이 되므로 좋다

이렇게 완성된 미생물 음식물 쓰레기통은 집안의 구석이나. 베란다에 내어놓고 방치 시키면 된다. 뜨거운 곳 일 수록 미생물이 활발하게 움직이기 시작하니 날벌레가 들어가지 않게만 처리하고 냅두었다.

 

 

그리고 다음날 저녁!!

 

상태 확인을 위해 자연산(?) 미생물 음식물 쓰레기 통을 열어보니 흙냄새가 진하고 약간의 음식물 쓰레기 냄새가 났다. 그리고 통 안쪽에 물방울이 맺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하루에 한번은 뒤집는게 좋다고 하여 점검 차원에서 뒤집어 보니 거의 분해가 되어 기존 음식물 쓰레기들 자취를 찾을 수 없었다. 큰 대파 정도만 자르지 못한게 남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음

이미 어느 정도 미생물이 처리한 모습을 보고 매우 신기했다. 다만 바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서 미생물이 먹을 시간을 벌어야 하므로 음식물쓰레기가 자주 나온다면 2개의 통을 활용해 교대로 번갈아 가면서 처리할 수 있게 작업을 병렬화 시키는 것이 좋다 생각 된다.

 

매우 쉽게 성공했다. 핵심은 아래와 같음

 

  1. 미생물제 같은건 별도로 필요 없이 상토만으로 가능했다.
  2. 음식물쓰레기를 잘 씻은 뒤에 상토와 섞어 노출되지 않게 흙이 위로 가게 한다
  3. 면포나 천을 이용해 뚜껑을 막는다. 벌레가 들어가지 못하게 하고, 통풍은 되게 하는 것이 중요
  4. 하루에 한번 흙을 뒤집어 준다
  5. 여름철 시험 해보니 24시간이면 80%가 처리되는 것으로 생각 됨
  6. 냄새는 산에서나 맡을 수 있는 강한 흙냄새가 남

 

 

아직 진행 중이지만 하나에 계속 넣을 순 없을 것 같고, 2개를 이용해 교대로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이렇게 만든 흙은 주말농장이나 베란다 텃밭을 키우고 있다면 거름으로 주어도 되니 일석이조가 아닌가 한다. 생각보다 쉽게 성공하고 잘 처리되어서 꾸준히 써보려 한다. 그간 음쓰냉장고, 음쓰처리기 등을 고민해 왔는데 이렇게 처리하는 것도 친환경적이니 좋고 신기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Recent posts